- 혁신적 안전관리시스템 구축으로 국민안전 수호
- 도시가스업계 최초 AI 굴착공사 탐지 솔루션 개발 및 적용
1992년 창립돼 충청남도 9개 시·군 및 세종특별자치시에 대한 도시가스 안전·안정 공급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 JB(대표 김영석·우재화)는 국민안전을 지키는 혁신적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 도시가스 인프라 확충을 통한 산업 경쟁력 강화 및 지역 균형발전에 앞장선 공로로 제32회 대한민국 가스안전대상에서 단체부문 대통령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전국 34개 도시가스사 가운데 5698㎢ 규모의 가장 넓은 공급권역에 총연장 2262㎞의 공급배관을 운용하는 JB는 효율적인 안전관리 수행을 위해 혁신적 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해놓고 있다. 가스안전을 넘어 국민안전을 지키는 든든한 향도인 셈이다.
JB는 도시가스업계 최초로 AI 굴착공사 탐지솔루션(JBAIS)을 개발해 현장에 적용했다. JBAIS시스템은 천안시 CCTV 5000대의 영상정보를 활용해 누적5470건의 굴착공사 현장을 확인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 시스템은 2022년 충남도 혁신과제 우수사례로 선정됐으며, 2023년 ICT 규제샌드박스 실증 특례심의를 통과했다. 올해 도내 3개 지자체에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스마트화 추진을 위한 안전관리시스템 고도화 작업도 이뤄졌다. 차세대 안전관리시스템(JBCUBE) 구축과 GIS기반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 개발이 완료된데 이어 배관·밸브·정압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IoT장치가 적용된 266개소를 운영하고, 안전성평가 시스템도 도입했다.
가스AMI 보급 확대를 위한 발걸음도 빠르다. 국민 편익 차원에서 ‘분리형 가스AMI단말기를 개발·적용했으며, 시범사업에 참여해 2022년부터 가스AMI 약 4000여대를 보급하고 자체 시범사업으로 청양지역에 2800여대를 추가 보급했다.
지난해부터 시작돼 2026년까지 진행되는 천안시 거점형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에도 참여했다. 이를 통해 순회 점검차량에 열화상카메라, LiDAR, GPS, 소음·대기질 센서 등 IoT장치를 부착시켜 도로 위험감지 및 도시 데이터 수집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AI 모델 구축을 위해 자체 데이터 수집 및 모델학습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 포트홀 탐지에 이어 내년에 도색 불량 탐지모델학습이 이뤄질 예정이다.
JB는 전문 인재육성과 다양한 연구 활동을 통해 동종업계 최고 수준의 안전관리 역량을 확보해놓고 있다. ‘인재중심’의 핵심가치를 실현하는 지속적인 인재양성으로 가스자격증 소지자는 기술사 5명 등 모두 171명에 이른다. 가스안전교육원 외부 전문강사 인재풀에 4명이 등록되어 있으며,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드론 활용 인력 및 드론 기반 순회점검 실무도입 등 미래형 인재육성에도 적극적이다.
도시가스사로서 공급권역 내 인프라 확충을 통한 산업경쟁력 강화 및 지역 균형발전도 견인하고 있다. 충남지역 도시가스 보급률은 1998년 18%에서 2024년 76%로 약 20년 만에 4배로 늘어났다. 이는 1993년 3월 천안지역에 도시가스가 처음으로 공급된 이래 누적 7413억원 규모의 투자가 이뤄진 성과로, 최근 10년 간 동종업계 TOP3 수준의 투자다.
주요 산업단지 및 소외지역 도시가스 공급확대도 10개 시·군에 이른다. 국민생활의 편익 도모,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1993년부터 2024년 까지 연간 평균 230억원 규모의 투자가 이어졌다. 최근 5년 동안만 해도 도시가스 미공급지역 중 소외지역 1만300세대를 대상으로 455억원 규모의 투자가 이뤄졌다.
JB는 ‘사업보국’ 경영이념과 ‘ESG’ 경영방침을 통한 사회공헌에도 앞장섰다. 탄소중립 및 신재생에너지 등 정부정책에 부합한 투자유치와 R&D 활동으로 5.28㎿ 규모의 천안시 청수 연료전지발전을 완료했으며, 연내 논산시 양촌면에 9.6㎿ 규모를 준공할 예정이다.
사회적가치 창출을 위한 지속적인 지역사회 기부도 이어져 아산시 최초로 ‘나눔명문기업’ 인증을 획득했다. 지난 2008년부터 매년 1000kg 상당의 ’사랑의김장 나누기‘ 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2010년부터는 연간 1억원 상당 후원을 이어가고 있다.
고객의 안전과 편안한 일상을 위한 도시가스 공급이라는 본업에 더해 회사 경영이념인 ‘Better Company Better Life’를 근간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고객을 비롯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삶의 가치를 향상시켜나가는 JB의 행보는 현재 진행형이다.